Tech-Tips/네트워크 | Network

오래된 아파트 홈 네트워크 구성 | 공유기, 나스 구성

까미c 2020. 8. 17. 10:35

네트워크는 우리가 생활하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었습니다. 모든 집에 컴퓨터는 한대씩 있고 컴퓨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도 있고, 그 외의 가전기기들도 인터넷이 연결되는 환경입니다. 과거에는 유선 네트워크가 유일했다고 하면 이제는 무선 네트워크도 유선 못지않게 속도도 빨라지고 편리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집 인터넷 구조를 구성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사실 공유기 하나만 잘 설정하고 놓으면 편하게 홈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데 그 처음 구성이 사실 네트워크에 대한 간단한 지식이 없다면 그 조차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되어 이번 글에서는 저희 집은 어떻게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는지에 대하여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먼저, 저희 집은 이제 20년이 되어가는 아파트로, 요즘 신축 아파트와는 네트워크 구성이 많이 다릅니다. 요즘 신축 아파트는 집마다 허브를 놓고 방마다 벽에 랜케이블을 꼽으면 인터넷이 가능한 구조이지만 이렇게 오래된 아파트는 심지어 각 방 벽에 랜포트도 없습니다. 랜 케이블이 들어올 수 있는 한곳을 지정하고 그 안에서 나눠줘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더욱 네트워크 구성이 중요합니다. 그 중 중심을 잘 잡아줘야 하는 것이 공유기 입니다.

저희집 공유기에 현재 물려있는 전체 장비들 입니다. 장비 형태에 따라서 유선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장비, 무선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장비들로 구분되어 있고 이렇게 많은 장비들이 연결되어도 버텨줄 수 있는 공유기도 필요하겠죠. 특히 요즘은 많은 가전기기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원격으로 작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과거에 대비하여 많은 기기들이 공유기에 연결되게 됩니다.

집으로 들어올 수 있는 유일한 인터넷 라인, 모뎀 아래로 KT의 IPTV가 연결되고 (IPTV는 공유기 아래로 연결되면 정상적으로 TV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모뎀 아래로 공유기가 직접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장비는 공유기 아래로 연결되게 되죠. 

공유기 아래로 모든 장비가 연결되어야 하는 이유는 홈네트워크 때문입니다.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어야 컨텐츠들을 여기저기에서 가져다가 사용하기가 좋죠. 예를 들어 NAS와 PC와 TV는 전부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C에서도 NAS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들을 볼 수 있고, PC에서도 NAS에 DLNA로 연결하여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특히 NAS는 공유기와 유선으로 연결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무선의 성능과 기술이 좋아졌다고 해도 무선의 속도는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NAS는 유선으로 연결을 하고 제 개인적으로는 PC도 NAS와 통신을 많이 하기 때문에 PC도 무선으로 연결되어야 하나 오래된 아파트의 한계상, PC를 거실에 놓아야 하는 환경상 거실에 유선 네트워크를 뺄 수 없기 때문에 무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잠시 신축 아파트는 허브를 통하여 방마다 있는 랜포트에 꼽으면 인터넷이 된다고 언급했었는데요, 이런 경우에 단점은 허브는 홈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충분하지 않다는 겁니다. 공유기와 허브의 차이점인데 공유기는 동일 네트워크에 있는 기기는 같은 대역대의 IP를 가지게 되는데, 허브의 경우 같은 대역대의 IP를 가지게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1번 방에 NAS를 놓고 2번 방에 PC를 놓고 벽에다가 꼽으면 두 장비는 통신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별도의 설정으로 설정할 수는 있습니다.)



2018/12/30 - [전자기기 리뷰] - ASUS 가성비 최강 공유기 AC-1900 | RT-AC68U | 아마존 해외구매

대부분의 공유기는 이런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공유기를 연결 포트를 잠시 언급하자면, 공유기 뒷면을 보면 위와 같이 WAN 포트 1개, LAN 포트 4개가 있습니다. WAN 포트에는 모뎀에서 나오는 인터넷을 받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LAN포트 4개에 인터넷을 뿌려주는, 공유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공유기의 역할이죠. 그 말인 즉슨, 유선으로 인터넷을 뿌려줄 수 있는 장비는 4대 뿐인 겁니다. 하지만 우리들에겐 무선 네트워크가 있으니 많은 장비들을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구성된 저희 집에 있는 기기들의 네트워크 구성 입니다. 모뎀과 공유기는 어쩔 수 없이 같은 곳에 있어야만 하고, 그 옆에 NAS를 둬서 3개의 장비는 유선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PC가 거실에 있어서 무선으로 연결되어 NAS와 파일 업로드가 매우 느리지만,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한번 손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공유기 성능이 충분하여 부엌 발코니에 있는 세탁기도 문제 없이 무선으로 연결이 됩니다. 또한, 침실에 있는 이라이트나 구글홈도 끊김 없이 무선으로 잘 연결됩니다. 물론 스마트폰으로도 어디를 가던 와이파이의 끊김은 없고 속도도 잘 나옵니다. (그래봤자 집 인터넷 100M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