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ink 디링크 공유기의 WOL 설정 방법



ipTIME 공유기는 WOL이 참 편하게 되어있다.


WOL ipTIME 공유기 설정하기 - http://ccami.tistory.com/17

WOL ipTIME 공유기 스마트폰 설정하기 - http://ccami.tistory.com/59



그러나 지금 사용하는 디링크 공유기는 WOL이 불편하게 되어있다.

디링크 DIR-850L 공유기 - http://ccami.tistory.com/83




디링크 공유기의 WOL 설정 방법이다.



1. 공유기 설정



공유기 설정화면인 http://192.168.0.1로 들어가서 관리자 로그인을 하고

'고급' - '가상서버' 에서 WOL을 설정할 수 있다.


'프로그램 선택'에서 'Wake-On-Lan' 을 선택하고 화살표를 누르면 규칙명에 Wake-On-Lan이 들어가고 자동으로 공인포트, 프로토콜이 설정이 된다.


'장치이름' 에서 WOL을 사용할 컴퓨터를 선택(위의 경우는 192.168.0.100의 IP를 사용하는 컴퓨터가 선택되었다.) 하고 화살표를 누르면 해당 컴퓨터가 사용하고 있는 IP주소가 입력이 된다.


이것으로 공유기에서의 환경설정이 끝이 났다.



2. 스마트폰 설정(아이폰 기준)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아이폰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다.

앱스토어에서 WOL이라고 검색해서 아래의 앱을 설치한다.

앱 이름은 Zuvola Apps의 RemoteBoot WOL이다.



설치를 한 후에 설정을 해보겠다.




2-1) 내부 네트워크에서의 WOL 설정


컴퓨터를 찾아가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MAC 주소가 필요하다.

실행 (윈도우키+R) - cmd 로 들어가서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ipconfig /all 명령어를 입력해준다. 꼭 ipconfig /all 을 해주어야 한다. ipconfig 명령어에서는 MAC 주소가 나타나지 않는다.




'물리적 주소' 라고 되어있는 것이 본인 컴퓨터의 MAC 주소이다.

그 주소를 이용하여 WOL로 컴퓨터를 킬 수가 있다.



RemoteBoot WOL 앱을 실행시켜 우측 상단에 + 버튼으로 설정 하나를 만들고 Settings로 들어간 후 위와같이 설정해 준다.

Name은 아무것이나 설정해 주어도 되고, MAC 주소에는 위의 ipconfig /all 에서 알아낸 주소를 입력해준다.

Broadcast는 활성화를 해 주고(Default 값) IP는 꼭 192.168.0.255 (브로드캐스트 IP)를 입력해주어야 한다. Port는 50000으로 설정해준다.

Convert hostname to IP 버튼은 누르지 않는다. 

다 입력하였으면 좌측 상단의 RemoteBoot를 누르면 저장이 된다.



브로드캐스트 IP로 해주는 이유는, 어짜피 내부 네트워크에서 WOL을 하기 때문에 본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IP에 WOL 신호를 뿌리는 것이다. 연결되어 있는 모든 IP중에 위와 같은 MAC주소를 가지고 있는 IP가 잡히면 컴퓨터가 켜지는 것이다.



2-2) 외부 네트워크에서 WOL 설정


아까 공유기에서 설정을 해 준것은 외부 네트워크에서 WOL을 하기 위함이다.




MAC 주소는 내부 네트워크와 같게 WOL을 할 컴퓨터의 MAC 주소를 입력을 하고, 여기서 IP는 공유기로 들어오는 공인 IP를 입력해 주어야 한다. 공유기로 들어오는 공인 IP를 알기 위해서는



공유기 관리자 화면에서 '상태' - '시스템 상태요약' 을 보면 '인터넷(WAN)' 부분에 IP 주소가 있다. 이 IP 주소를 입력해 주어야 한다. Port는 아까 가상 서버에서 설정해준 9로 해주고 RemoteBoot를 눌러 저장한다. 역시 Convert hostname to IP 버튼은 누르지 않는다. 


외부에서의 WOL방식으로는 앱이 IP를 통하여 공유기를 찾아 들어왔고, 그 찾아 들어오는 문 번호(Port)가 9번 문(Port)인 것이다. 그리고 내부에서 해당 MAC 주소를 가지고 있는 컴퓨터를 찾아서 WOL 신호를 전달해 주고 컴퓨터를 키게 되는 것이다.


ipTIME 공유기 에서는 이것을 포트포워딩으로 했었는데 디링크 공유기에서는 가상서버 라는 것을 이용해서 하고 있다.





이렇게 파랑색으로 선택되어 있는 것이 선택되어 있는 것이다.

컴퓨터를 선택하고 하단의 BOOT를 누르면 WOL이 된다.


나는 컴퓨터가 한대라서 내부 네트워크와 외부 네트워크 설정을 항상 선택 해놓고 집에 들어오면 아이폰이 집의 공유기에 연결되어서 내부 네트워크가 연결됐을 때, 

또는 밖에서 LTE로 연결되어 있을 때 컴퓨터를 킬 경우가 있기 때문에 두개를 항상 다 선택 해놓고 산다. 

앱을 키고 BOOT만 누르면 아이폰의 네트워크 상태가 어떻던간에 WOL이 된다.


  1. James Zhou 2015.10.15 16:30 신고

    D-Link의 다른 기능 빼고 WOL기능만 보자면 완전히.. 쓰뤠기죠.. iptime과 비교 했을때, 너무 불편하죠... 내부 네트워크에.. 켜야할 PC가 많으면, 더 복잡해 지는거죠...

    • Favicon of https://ccami.net 까미c 2015.10.15 16:41 신고

      네... 진짜 WOL이 된다는거에 정말 감사해야 할 정도로요...

+ Recent posts